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21-02-26 오전 11:28:42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대문 밖 너른 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문 밖 너른 마당(296회-통합 701회) : 구름도 고운 완주
구름도 고운 완주
2020년 08월 28일(금) 09:07 [완주전주신문]
 

↑↑ 이승철=칼럼니스트
ⓒ 완주전주신문
만경강 제대로 알고 싶으면 유리(柳里)에 가야 얻을 게 많다.

국회의원 하고 싶은 사람이나 완주 좋아 들어온 분들은 “물처럼 낮은 곳으로 흐르며, 산처럼 꿋꿋하게 살아 온” 인물·씨족·동네 알아둬야 한다. 특히 4년마다 선거 열차에 타려는 사람은 더욱 더 그렇다.

삼례 유리[구와리]를 ‘유리알’처럼 훤하게 알 수 있는 책에 ㉮『우루재원고(愚陋齋原稿)』와 ㉯『우루재창화편 상하(愚陋齋唱和編 上下)』권이 있다. ㉯책은 두 번에 걸쳐 소개한 바 있어 『우루재원고』를 살펴본다.

△류병양(柳秉養:1864∼1940/전주류씨) 선생 유고와 부록을 묶어놓은 문집으로, 전태춘(全泰春) 글 묘갈명과 홍경하(洪景夏) 제문(祭文)만 봐도 류 선생을 단번에 알 수 있으며 △선생은 ‘유리팔경(柳里八景)’을 멋지게 읊고 설명했다.

①서정 두 그루 회화나무[서정쌍괴(西亭雙槐)] ②북쪽 동산 푸른 대나무[북원녹죽(北園綠竹)] ③파란 물결과 어부[청소어부(靑沼漁夫)] ④너른 앞들의 목동[전원목동(前原牧童)] ⑤수양산 타고 내리는 바람결[수양청풍(首陽淸風)] ⑥비비정 지는 해[비정낙조(飛亭落照)] ⑦저물녘 봉실산 휘감은 구름[봉실모운(鳳室暮雲)] ⑧물새 우는 봄날 모래톱과 그 물살[조사춘수(鳥沙春水)]. 그림 같은 표현이다.

△아름다운 창화재(唱和齋)는 일가·친구 얘기하는 방이요(동편), 아들·조카 글 읽는 장소요(서편), 가운데는 정당(正堂:대청) 양지 바른 건물이었다.

△교육지침 『계자서(誡子書)』가 중요하다. ①공부는→옥을 다듬듯 하고 ②몸가짐은→맘이 주재해야하며 ③행동은→대학 8조 서언을 따라야한다. ④부모 섬김이 효요 ⑤벗 사귐은 동기간처럼 하라. ⑥집안 권속 거느림에서 부부가 곧 인륜의 시작이다. ⑦동성(同姓)간 합의는 덕으로 이끌고 ⑧친구 경중(敬重)히 여겨야하며 ⑨말 삼가하고 ⑩주색을 철저히 조심하라. ⑪부지런함과 절약이 몸에 배야하며 ⑫의복·음식은 검소 ⑬분수에 맞게 살며 ⑭종교심을 가져 나쁠 게 없다. 이 열네 가지를 50세인 1913년 9월에 쓰셨다.

▲세계 1차대전 ▲소련성립 ▲세계 2차대전…. 일제의 고통 속에서 우리 민족 거개가 ‘레닌·볼셰비키·스탈린·사회주의·자본주의…’ 알 리 없었고, 지주 횡포 외에 ‘국권회복↔민생평등↔사상논쟁’은 배운 사람들 관심사이었다.

이러다 해방이 되니 독립과 정부수립 과정에서 여러 목소리가 나왔고, 유리 이런 정세 속에서 양봉인(養蜂人)이 다수 나왔다.

여기 출신 이완구(1946년생)의 장편소설 『백년간의 비밀』을 읽어야 시대를 제대로 안다.
동향인이라면 속 있는 말 터놓고 하는 사이 돼야하며, 유리 류일수 씨는 향토발전에 큰 영향력을 가졌다.

사실의 정확성은 육성이 최고이다. 만경강 8경(景)얘기 가운데 고산읍내 ‘세심청류(洗心淸流)’로 끝나다니…허허


/이승철=칼럼니스트/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한국국학진흥원 자문위원회 운영위원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완주전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완주전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완주전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화산면 ‘번지농장’, 허위보도로 ..
郡,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하..
대통령 신년사 3대 키워드로 본 완..
“대한민국 화훼 분야 ‘최고’가 ..
완주군, 올해 산림소득분야 18억원 ..
"사랑 나눔으로 겨울 한파 이겨내요..
완주군, 청년 창업 전폭 지원한다
‘논활용(논이모작) 직불금’ 신청..
郡,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
(사진 기사) 계란 한판에 7000원… ..

최신뉴스

“차별과 소외 없는 ‘맞춤형 으뜸..  
郡, ‘2050 탄소중립 으뜸도시 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20일 완..  
한별고 여자축구부, 창단 20년 만..  
(사진기사) 완주군민 여러분! 조금..  
郡,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  
저소득계층 노후주택 개보수 지원..  
완주군, 상수도서비스 두 마리 토..  
이서면 제9기 주민자치위원회 출범  
완주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대..  
郡, 로컬잡센터 국비확보 성공 사..  
완주군의 국가예산 확보 ‘쌍공전..  
안호영 국회의원, 환경부 첫 업무..  
정종윤 군의원, “로컬푸드 취지 ..  
완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완주전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2-81-96337 /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48 / 발행인.편집인: 김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곤
mail: wjgm@hanmail.net / Tel: 063-263-3338 / Fax : 063-263-331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01289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