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20-12-04 오전 10:28:26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전북소식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전라감영 복원 대장정 마친 송하진 도지사
“전라감영 복원 계기로 전북인의 기상 우뚝 서길”
2020년 10월 16일(금) 09:03 [완주전주신문]
 
“전라감영 복원을 계기로 전북인의 기상이 우뚝 서길 바랍니다.” 역사적인 전라감영 복원 기념식에서 송하진 지사는 “전라감영 복원으로 호남제일도시의 자긍심을 다시금 우뚝 세우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조선시대 전라남.북도와 제주도를 다스리던 전라감영의 소재지인 전북은 호남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 우리 역사에 큰 역할을 해 왔다”며 “복원된 전라감영이 전북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전북의 위상을 높이는 상징적 구심점이 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 완주전주신문
송 지사와 전라감영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으로 이어져 있다. 송 지사는 20여 년에 달하는 전라감영 복원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고 추진한 장본인 중 하나다.

2001년 행정안전부 교부세 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옛 전북도청사 이전 논의의 출발에 관여했고, 전주시장으로 일하면서는 전면에 나서 사업을 직접 이끌었다.

‘전라감영복원 재창조위원회’의 전신인 ‘전라감영복원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문가와 도민들이 참여하여 복원 논의를 전개하도록 한 것도 송 지사의 손끝에서 시작됐다.

이에 대해 송 지사는 “오랫동안 기다려 온 복원이 무사히 이뤄져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복원추진위원회에 일을 위임하고 논의를 진전시키는 것이 전라감영을 전북인 모두가 사랑하는 공간으로 복원하는 정도(正道)라고 판단해 사업 방향을 결정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 “감영 복원을 두고 해법을 찾기 위해 치열하게 논의하고 함께 노력했던 모든 사회적 합의 과정 역시 전라감영이 전북 사회에 선사한 뜻깊은 선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전라감영 활용방안에 대한 송 지사는 “한옥마을부터 풍남문, 풍패지관까지 이어지는 전통문화 유산지구의 한 축으로서 구도심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재창조라는 의미에 맞게 감영의 의미와 정신은 지키면서도 현대와 공존하고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전라감영 복원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힘주어 말하면서 “전라감영 복원을 계기로 호남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였던 전북의 위상을 회복하고 전북 자존의 시대를 우리의 힘으로 열어나가자”며 도민들에게 당부의 뜻을 전했다.

한편 조선왕조 500년 동안 호남의 정치, 경제, 문화를 아우른 최고 통치기관으로 전라도와 제주도를 관할한 전라감영이 약 3년에 걸친 복원 대공사를 마치고 옛 모습을 되찾았으며, 이를 축하하기 위한 준공 기념식이 지난 7일 열렸다.
김성오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완주전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완주전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완주전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운곡지구, 이달 중 잔여세대 2차 분..
산악사고 급증… 가을 산행 각별한 ..
하천 주민 품으로… 郡, 불법시설 ..
코로나19 상황 속 완주 노인복지 빛..
34개월 만에 전입 초과… 郡 인구정..
“버려진 시간 속 새로운 문화를 디..
4개 일자리 센터가 한 곳에~ 완주군..
‘완주 삼봉지구 우미린 에코포레’..
화산면, “우리동네에 경사났네!”
완주군민, 코로나19 극복 동참 열기..

최신뉴스

2020 완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  
①-아름다운 사람들의 사랑 실천  
②-아름다운 사람들의 사랑 실천  
완소녀들의 2020 활동  
郡, 이서면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  
완주삼봉 신혼희망타운 100% 분양..  
안성근 완주문화원 이사, 도지사 ..  
삼봉 웰링시티 내 첫 공립 어린이..  
“완주의 숨은 매력을 알릴 열정가..  
국민영양관리 보건복지부장관상 수..  
소방시설 점검기구 연중 무상 대여  
에스씨엘, 완주테크노 제2산단에 1..  
완주군,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 및 ..  
“띵동~ 학용품 세트 배달왔습니다..  
완주한우협동조합, 장학금 1천만원..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완주전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2-81-96337 /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48 / 발행인.편집인: 김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곤
mail: wjgm@hanmail.net / Tel: 063-263-3338 / Fax : 063-263-331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01289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