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21-02-26 오전 11:28:42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대문 밖 너른 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대문 밖 너른 마당(298회-통합 703회) : 삼례에 평화의 소녀상이
삼례에 평화의 소녀상이
2020년 09월 11일(금) 09:20 [완주전주신문]
 

↑↑ 이승철=칼럼니스트
ⓒ 완주전주신문
▲“2020년 4월 15일 총선거에서 당선된 185인 국회의원이 현충원에 묻힌 소위 친일파 ‘묘를 이장해야한다.’고 찬성했다(김종훈 글)”.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4·19묘지 안의 △기념탑 조각은 친일파 김경승(1915∼1992) 작품이고 △사월학생혁명 기념탑 글은 이승만 전 대통령 적극 지지자 이은상(1903∼1982)이 지어 묘역과 어울리지 않는다(김종성 글)”고 한다.

신성한 현충원이나 4·19묘지가 이 지경이니 순수함을 따지는 애국자나 그 유족일수록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삼례출신 김춘배(金春培:1906∼1942) 항일무장투쟁 얘기 자주하는 편인데 ‘독자마다 그렇다면 김춘배 기념물 꼭 세워야지’ 이 소리 매우 기쁘나 ‘위 글’을 보는 순간 <묻힐 곳, 세울 자리> 고르기 쉽지 않음을 깨달았다.

㉮삼례제일교회 마당? ㉯삼례예술문화촌 근처? ㉰동학농민혁명 광장?… 여기면 좋지 않나 마음 두었는데 의사의 손자(김경근) 생각이 첫째라고 본다.

‘봉황은 썩은 고기를 먹지 않고, 오동나무가 아니면 앉지 않는다.’, ‘양반 물에 빠져도 개헤엄 치지 않는다.’, ‘얼어 죽을망정 겨 불을 쬐지 않는다.’ 이게 우리 국민의 당찬 기질 아닌가?

지난 8월 14일 설 자리 앉을 자리 잘 아는 군민들이 모여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마쳤다.

경위를 살펴보니, 2019년 1월 완주군 청년회의소가 건립을 선포했고, 2019년 9월 군민추진위가 구성됐으며, 그동안 개인 45명·50개 단체가 기부금 6,460만원을 냈다.

이 돈은 소녀상 만들기·CCTV 설치·주변 환경 정비·공모전·제막식·백서제작 등에 쓰였다.

참여 단체는 ▲완주청년회의소 ▲완주여성단체협의회 ▲완주군새마을회 ▲전라북도이·통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자유총연맹완주군지회 ▲완주군애향운동본부 ▲완주군해병전우회 ▲완주군자율방범대 ▲완주군4-H본부 ▲완주문화원 ▲완두콩협동조합 ▲완주군바르게살기운동본부(일부 생략) 등이다.

이를 보며 ‘완주 이런 때가 왔구나!’, ‘완주 이런 일꾼 있구나!’ 이 소리에 아니 놀랄 수 없다.

세상 발달 진도야 다르지만 어떤 분야에선 완주 다른 시·군에 뒤처지는 듯이 보이더니만 이게 한이 됐던지 드디어 뭉치며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인다. ‘맨 끝이 머리 된다.’고 했으니 이 ‘단결력’ 좀 더 두고 보겠다.

큰 물체 처음 움직임은 어려우나 구르기 시작하면 그 힘 엄청나듯이 완주의 ‘역발산(力拔山)’이 되기를 기대한다.

뭉쳐 한 길로 나가면 당(黨)도 고위층도 두려워한다. 모인 분들 특히 젊다. 젊은이는 돈·경력을 이길 수 있으니 계속 통하기 바라며, 김춘배 의사도 기억해 줬으면 한다.

맘과 지도력에 달렸다. 해 높이 뜰수록 그 빛이 강하더라. 일취월장을 빌며 더 좋은 소식을 기다린다. 선거는 51대 49의 싸움. 2%를 놓치지 마라.


/이승철=칼럼니스트/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한국국학진흥원 자문위원회 운영위원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완주전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완주전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완주전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화산면 ‘번지농장’, 허위보도로 ..
郡,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하..
대통령 신년사 3대 키워드로 본 완..
완주군, 올해 산림소득분야 18억원 ..
“대한민국 화훼 분야 ‘최고’가 ..
"사랑 나눔으로 겨울 한파 이겨내요..
완주군, 청년 창업 전폭 지원한다
‘논활용(논이모작) 직불금’ 신청..
郡,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
(사진 기사) 계란 한판에 7000원… ..

최신뉴스

“차별과 소외 없는 ‘맞춤형 으뜸..  
郡, ‘2050 탄소중립 으뜸도시 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20일 완..  
한별고 여자축구부, 창단 20년 만..  
(사진기사) 완주군민 여러분! 조금..  
郡,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  
저소득계층 노후주택 개보수 지원..  
완주군, 상수도서비스 두 마리 토..  
이서면 제9기 주민자치위원회 출범  
완주군,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대..  
郡, 로컬잡센터 국비확보 성공 사..  
완주군의 국가예산 확보 ‘쌍공전..  
안호영 국회의원, 환경부 첫 업무..  
정종윤 군의원, “로컬푸드 취지 ..  
완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완주전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2-81-96337 /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48 / 발행인.편집인: 김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곤
mail: wjgm@hanmail.net / Tel: 063-263-3338 / Fax : 063-263-331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01289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