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20-01-23 오후 12:17:06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사회/경제/복지/정보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완주형 커뮤니티 케어 모델 구축한다!
사회복지기관·시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대상 교육으로 첫발
완주군, 제시된 의견 수렴한 후 내년도부터 연구용역 추진 계획
2019년 11월 29일(금) 09:45 [완주전주신문]
 
완주군이 커뮤니티 케어 복지모델 구축에 나선다.

군은 지난 달 25일 완주군가족문화교육원 가족홀에서 완주형 커뮤니티 케어·복지모델 마련을 위한 교육과 함께 패널토의 및 분임토의를 진행했다.

‘커뮤니티 케어(community care)’란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이 자택이나 그룹홈에 거주하면서 지역사회의 관리 및 보건, 복지서비스 등을 제공 받는 시스템이다.

사회의 고령화로 사회보장 재정의 부담이 급격하게 증가해 이를 위한 대안으로 손꼽히고 있는 복지제도다.

완주군은 이날 사회복지보건기관·시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활동가, 사회적경제활동가, 공무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커뮤니티 케어 복지모델 구축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교육은 ‘커뮤니티 케어 실현을 위한 지역의 준비과제’를 주제로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유애정 박사가 강단에 섰다.

기조강연을 맡은 유애정 박사는 커뮤니티 케어 실현을 위한 지역의 역할로, 공적사회보장제도의 보장성 강화와 지역의 복지력 향상을 동시추진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즉, 노인 장기요양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국가와 지자체의 돌봄서비스가 담당해야한다는 것.

유 박사는 또 지역의 복지력 향상을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추진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박사는 “보건·요양·복지·주거 등 인프라 구축에 있어 지자체 조례제정, 적극적 추진력 확보, 일정규모의 추가재정 부담에 대한 공감대 형성, 지자체, 관련 공공-민간기관 협업, 자발적 주민조직(협동조합 등)의 적극적 참여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연에 이어 이근석 완주소셜굿즈센터장, 여민동락 협동조합 이은경 대표, 완주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이효진 사무국장이 패널로 참석, 협동조합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소개함으로써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또한 참여자들은 노인, 장애인, 여성, 보육·아동, 보건, 청소년·청년, 사회적경제, 지역자원개발 및 서비스 연계 8개 분야로 조를 나눠 ‘완주형 복지모델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 참가자는 “커뮤니티 케어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완주의 사회적경제 소셜굿즈와의 연계해 발전할 가능성도 충분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만의 복지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지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 사회적농업, 보건 등 다른 분야와도 융합해야 좋은 모델이 나올 수 있다”며 “모든 군민에게 보편적이고 공평한 복지와 주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은 이번 교육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충분히 수렴해 내년도부터 완주형 복지모델 연구용역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원제연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완주전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완주전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완주전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제6회 완주군수배 동호인 탁구대회 ..
완주군의회, 내년도 예산 7064억460..
郡, 주민참여예산 우수지자체 선정
전북의 하늘길, 새만금 국제공항 건..
郡, 보건복지부 평가 잇따라 선정
완주군의회, 이지바이오 비봉 돼지..
“완주 곶감 맛보러 가 볼까?”
완주군, 자동차세 30억원 부과
안호영 의원, 완진무장 신규 국가예..
완주군, 저공해사업으로 미세먼지 ..

최신뉴스

연초방문, 읍면 비전 제시하다  
박성일 군수, 2020년 연초방문 마..  
(인물) 동상면 김종수씨, 토지 500..  
郡, 민원서비스 전국 최상위 기관 ..  
완주군,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  
25일은 설날… “새해 복 많이 받..  
郡, 자전거 보험 혜택 확대 시행  
임정엽 예비후보, “지역 농촌 ‘K..  
“설 연휴 기간, 비상진료 알아두..  
운주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해 ..  
郡,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확대  
군정소식지 ‘으뜸완주’ 만족도 ..  
郡, 2020년도 재해예방사업 조기 ..  
郡,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 예방접..  
안호영 국회의원, 설맞이 재래시장..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완주전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2-81-96337 /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48 / 발행인.편집인: 김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곤
mail: wjgm@hanmail.net / Tel: 063-263-3338 / Fax : 063-263-331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01289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