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최종편집:2019-04-26 오전 10:23:41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사회/경제/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일부 농협 비위 의혹, 지역사회 충격
현 조합장은 물론 친인척·임원·퇴직 직원까지 비위 중심
고소·고발 이어져… 선거 판도에 적잖은 영향 줄 것 전망
2019년 02월 22일(금) 10:12 [완주전주신문]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이제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완주 지역 일부 농협에서 비위의혹이 잇달아 불거지면서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농협 현 조합장은 물론 조합장의 친인척과 농협 상임감사의 횡령 및 배임 의혹과 관련, 고소·고발이 잇따를 것으로 보여 선거판도에도 적잖은 파장이 예고된다.

먼저 A농협은 전 조합장 ㄱ씨가 현 조합장을 배임 등의 혐의로 직원 5명과 함께 검찰에 고발, 현재 경찰로 넘겨져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ㄱ씨에 따르면 현 조합장이 마늘종구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조합장 직권으로 수입업체를 선정했다. 문제는 농가에게 공급한 마늘 종구 대다수가 말라 죽거나 발아가 안 돼 수억원의 막대한 피를 입게 됐다는 것.

이에 대해 현 조합장은 “허위사실이고, 유언비어다. 우리 농협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행위”라며 강력 대응 입장을 밝혔다.

A농협은 또 최근 인터넷 언론 보도에서 한 임원의 비위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A농협 상임감사가 신용불량자 농민을 꾀어 사업을 벌이고, 보험금 수천만원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소란을 일으켜 결국 조합원들과 주민들까지 사실이 알려져 지역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뿐만 아니라 A농협은 퇴직 직원이 거래대금을 횡령하고,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조합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역 주민 B씨는 지난 2014년 선거과정에서 조합원 170여명이 갑자기 늘어난 경위와 상임감사 및 퇴직 직원 횡령 등 여러 비위 의혹의 철저한 수사를 위해 A농협을 이번주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B농협도 한 판매직원이 수천만원의 물품대금을 직접 변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조합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문제는 이 판매직원이 현 조합장의 친인척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횡령 의혹을 받고 있음에도 4800만원 변제와 함께 6개월 감봉처분만이 내려지자,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 ‘친인척 봐주기’, ‘부실감사’, ‘솜방망이 처벌’이라며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C농협은 이번 설 명절을 즈음에 조합장에 출마예정인 한 후보의 가족이 조합원들에게 선물을 돌리는 것을 상대 후보 측에서 동영상으로 촬영, 선관위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원제연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완주전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완주전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완주전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박성일 군수, 문화정책 공약 높이 ..
완주군체육회, 2019년 정기 대의원..
郡, 농촌주택개량·빈집정비사업 추..
고산면, 통합사례관리로 맞춤형복지..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이제 일..
완주군, 주택에 소형태양광 보급지..
“완주군 학생들 위해 통학택시가 ..
‘제54회 완주군민대상’ 후보자 접..
郡, 강소농 기본과정 교육생 모집
100년 전 독립의 함성 울려퍼졌다!

최신뉴스

“대한민국,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완주군에 전국 최고 산림경영단지 ..  
봉서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마무리  
“봄철 진드기매개 감염병 주의하..  
소덕임 제33대 한국국악협회 전북..  
완주군청 여자레슬링팀 이한빛 역..  
완주군, 핵심 인재육성 프로젝트 ..  
상관면, 복지안전망 구축에 나서  
박성일 완주군수, 고산자연휴양림 ..  
郡, 구인구직 만남의 날 개최  
완주군, 가축재해보험 지원한다  
완주산업단지 노후구간 개선한다!  
郡, 농업재해 대비 공무원 역량강..  
‘윤창호법’ 시행이후, 음주운전 ..  
완주문화원 배순향 국장, 전북기능..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완주전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402-81-96337 / 주소: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봉동동서로 48 / 발행인.편집인: 김상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곤
mail: wjgm@hanmail.net / Tel: 063-263-3338 / Fax : 063-263-3310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라북도, 다01289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